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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작품감상을 위한 디자인사 공부> 고전주의, 낭만주의

by harumood 2017.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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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미술을 다시 돌아보자면

르네상스-> 바로크 -> 로코코 -> ​고전주의 -> ​낭만주의

​​의 순서.
오늘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전주의
- 고전에 대한 이해, 동경에서 비롯
- 되돌아가는 느낌, 그리스 미술을 따라함, 미화시키고, 아름답게 그리고 엄격히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 그려냄.
- ***모방원리 <폼페이 유물>, <라오쿤 군상>, <코레소스와 칼리로에>

다비드(작가)
•그림에 정치적 성향을 넣기도 함.
•나폴레옹 궁정화가, 너무 엄격한 구성, 딱딱하고 세트를 만들어 놓은 느낌.
<구걸하는 발라자리우스> 로마건축물 느낌
<마라의 죽음> 의도적 배경 날림, 숭고한 죽음을 나타내기 위해 '피에타상'과 비슷하게 그림.
<호라티우스 형제의 맹세> 아치형(정적, 안정감) 로마시대 디자인 배경
르네상스 - 상하좌우 똑같이 정성들여 그림
<레카미에부인의 조상> 여자옷 그리스시대 느낌, 촛대장식도 르네상스시대를 따옴, 배경은 날림
<사비니 여인들> 고대 로마 건국에 얽힌 이야기, 그리스 로마 남자들의 나체가 강하고 아름답다고 느껴, 나체 그림묘사가 많이 나옴.
<나폴레옹 대관식> 622x979 , 큰 대작그림, 그리스 로마시대 요소 많음, 미리 예측해서 그림.
<베르나르 산을 넘는 나폴레옹> 확대되고, 꾸미고, 의도적
<소크라테스의 죽음> 시각적 대각선구조, 다소 딱딱히고 권위적인 화풍


앵그르
•소묘 최고!!
•정확한 소묘를 바탕으로 비례와 균형, 조화라는 고전적인 원칙들이 우아한 형태로 캔버스에 담김
•다비드 제자
•여자의 신체를 아름답게 왜곡해서 그림, 고대 그리스 절대적 신봉자
<오달리스트> 궁중하녀, 엉덩이 크고 발이 작게 그림
<노예가 있는 오달리스트>
<샘> 왜곡된 자세로 아름답고 완벽한 인체 보여줌
<목욕하는 여인> 르네상스 회화보는 느낌, 형태에 대한 미학적 기준 잘 보여준다.
<터키탕> 네모난 컨버스가 아닌 원형으로 제작된 것이 특징

***다비드와 앵그르의 차이

다비드 : 정치성
앵그르 : 철저한 미의 구현 매진

◆다비드와 들라크루아 비교

 다비드(궁중화가)

들라크루아(최후의 역사화가) 

 고전주의

낭만주의 

 이상, 윤리 명확한 정치적 입장

과거, 허구, 이국, 광기, 폭력 

 질서정연한 구도나 완벅한 마무리

바로크적 구성, 표현적이고 거친 붓자국, 강렬하게 병치된 색채 

 공통점 : 역사화가이며 심각하고 장엄하다.


낭만주의
- 개성을 존중하며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적인것을 동정하는 주관적인, 감정적인 작가 맘대로 해서 낭만주의 (아름다워서 낭만주의 아님!!)
- 고전주의 반대 : 두려움, 불쾌함, 미친것들 소재로 그림, 시적이며 신화적인 주제(현실을 떠난 상상력), 이상향추구

고야
•예리한 관찰과 밝은 색채, 상쾌한 필치로 유명
•초상화, 인물화 벨라스케스의 예술에서 영향

<자화상> 고야의 깊이있는 정신세계를 뿜어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작품

 


<카를로 4세기의 가족> 스페인 왕조의 가식적이고 오만하며 탐스러운 모습을 담은 것
<옷을 입은 마야> vs <옷을 벗은 마야>
'옷을 입은 마야'가 터키풍 의상 때문에 현실세계와 동떨어져 있듯이 '벌거벗은 마야'는 배경과 육체의 인공적이고 비현실적인 성격때문에 현실세계에서 완전히 동떨어져 있다.

제리코
•낭만주의 회화의 창시자로 줄곧 죽음과 폭력, 절망과 같은 극적인 장면에 몰두
•고야의 음울한 상상력과 통함
•격렬한 동세와 강한 명암과 색채효과 등 극작인 정경을 표현
<에프손의 경마> 달리는 경마들의 경쾌하고 시원스런 속도감이 느껴짐
에드워드 마이브릿지(동영상을 최초로 제작) :말이 달리는 모습이 두발이 앞으로 뻗는 동작은 취하지 않는 사실을 증명하게 됨
<메두사의 뗏목> 안정적인 삼각형 구도 사용에도 불구하고 극적인 정경을 표현하여, 박진감이 느껴진다.
<잘린머리>
<근위병사관> 사실적 표현, 생생하고 에너지 넘치는 색채


들라크루아

- 프랑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화가이다.

<단테의 배> 색채는 강렬하며 인물들은 격렬하다(바로크적)
<키오스섬의 학살> 낭만주의 회화의 특색을 극명하게 드러낸다. 원색적이며 붉은 색의 과격한 병치, 스케치처럼 그대로 남아있는 붓자국 때문에 미완성 작품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알제리 여인> 들라크루아는 실제로 동양적 물품을 보고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의 오리엔탈리즘은 생기발랄하며 때로는 드라마틱하기까지 하다.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차이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근원 - 질서, 엄숙

 가치관 - 직관, 감성, 상상력

 분위기 - 조용하고 이성적

 영감의 원천 - 중세와 바로크 시기, 서 아시아와 극동의 나라들

 주제 - 그리스 로마 역사 신화

 기질 - 주관적, 자발적, 비순응적

 기술 - 색채가 아닌 소며와 선을 중시, 붓자국이 전혀 없음

 색채 - 무제한적, 깊이 있고 다채로운 색

 미술의 역할 - 도덕성을 고양하고 영감을 주는 것

 주제 - 전설, 이국적인 것, 자연, 폭력적인 것

 주창자 - 자크-루이 다비드

 장르 - 영웅적인 투쟁에 대한 그림, 풍경화, 야생동물화

 

 기법 - 재빠른 화필, 강한 명암의 대조

 

 구성 - 사선을 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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