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

애드센스AdSense 용어정리(CTR,RPM,CPE,CPC,CPM...)

by harumood 2017. 6. 7.
728x90
반응형

<애드센스AdSense>애드센스 용어 정리(공부)하기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나니 마냥 글만 쓴다고 수익이 늘어나는 건 아니었다.

뭐든지 처음 시작하는 것은 공부를 점점 해야한다.

핸드폰으로 애드센스 어플을 다운받아 수시로 수익을 확인하곤 한다.

그런데 모르는 용어들이 많은 것 아닌가...?

검색을 해보니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는 친절하게 용어집을 정리해 주셨다.

물론 단어 하나하나를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ㅎ

그래서 내가 다시 정리해보려 한다.

그래도 참고를 위해 구글 애드센스 용어집 링크를 남긴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일단 저 영어들은 무슨 말인가... 페이지 CTR, 노출 CTR, 페이지 RPM, 노출 RPM 을 비롯하여 CTR, RPM, CPE, CPC, CPM...

다양한 모르는 용어들의 연속이었다.


위의 이미지에 있는 용어들을 우선적으로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예상수입 :  말 그대로 내가 받게 될 예상수입이다. 예상수입에는 무효금액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지급' 메뉴에 들어가서 실제로 미지급 수입이 얼마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2. 페이지뷰 :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된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된다.


3. 노출수 :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노출 1회로 집계된다. 노출수는 광고를 게재한 광고 단위(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다.


4. 클릭수 :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한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한다.


5. 페이지 CTR :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이다.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 0.8%이다.(2/250=0.8%)


6. 노출 CTR : 클릭률(CTR): 정의

클릭률(CTR)은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이다. CTR을 사용하면 키워드 및 광고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다.

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이다(클릭수 ÷ 노출수 = CTR). 예를 들어 클릭수가 5회, 노출수가 1,000회인 경우 CTR은 0.5%가 된다.

각 광고 및 키워드에 대한 CTR이 계정의 목록에 표시된다.

CTR이 높으면 광고가 사용자에게 유용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CTR은 비용 및 광고 게재위치를 결정하는 기준인 키워드의 예상 CTR(품질평가점수의 구성요소)에도 영향을 준다. 우수한 CTR 실적은 광고하는 제품 및 상품과 광고에 사용한 네트워크와 관련이 있다.

CTR을 사용하여 실적이 우수한 광고 및 키워드와 개선이 필요한 광고 및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다. 키워드와 광고가 밀접하게 관련되고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을수록 사용자가 키워드 구문으로 검색한 후에 광고를 클릭할 확률도 높아진다.


7. 클릭당비용(CPC) :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이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진다.


8. 페이지 RPM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된다.

((0.15 / 25) * 1,000).


9. 노출 RPM1,000회 노출당 수익(RPM)

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낸다.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된다.((0.15 / 25)*1,000)

RPM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10. 게재비율게재 비율이란 하나 이상의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의 비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게재 비율을 보면 애드센스로 타겟팅된 광고를 게재할 수 없는 사이트를 파악할 수 있다.


계산 공식:

게재 비율 = (광고를 반환한 광고 요청 횟수/총 광고 요청 횟수) * 100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 단위가 3개 있으면 광고 요청이 3회 발생하는데, 이 중 두 개의 광고 단위에 광고가 게재되고 나머지 하나에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면 이 페이지의 게재 비율은 66.67%가 된다. 마찬가지로 검색창이 있는 경우에 노출 범위가 80%라는 것은 평균적으로 5회 검색 중 한 번은 검색결과에 광고가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노출 범위가 100%에 근접하게 높다는 것은 거의 모든 광고 요청에 대해 광고가 게재되었다는 뜻이다. 노출 범위가 낮다는 것은 Google이 페이지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지 못하여 광고가 게재되지 않거나 대체 광고가 대신 게재되었다는 뜻이다. 게재 비율을 극대화하려면 게재 비율이 낮은 이유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그 외 궁금한 애드센스 용어 


참여당비용(CPE)

참여당비용(CPE) 입찰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경우에만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된다. 예를 들면 광고주에게 CPE를 기준으로 라이트박스 광고(매우 큰 크기로 확장이 가능한 확장형 광고 유형)에 대해 비용이 청구되며, 이는 사용자가 광고에 참여하기로 선택한 경우(예: 광고를 확장하려고 광고 위에 2초 동안 마우스를 가져감)에 게시자가 라이트박스 광고를 통해 수입을 올린다는 의미이다.


Active View CPM

광고주가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 비용(Active View CPM) 입찰로 1,000회 조회 가능 노출에 대한 입찰가를 제시하고, 최소 1초간 화면에 광고의 50% 이상이 게재되는 경우 조회 가능으로 측정되는 노출수에 대해서만 지불한다.


CPM 광고란 무엇입니까?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이다. CPM 광고를 게재하는 광고주는 광고가 1000회 게재될 때 지급하려는 금액을 설정하고 광고를 게재할 특정 광고 게재위치를 선택하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급한다.


웹게시자의 경우에는 CPM 광고가 페이지에 게재될 때마다 계정에 수익이 발생한다. CPM 광고는 Google 광고 옥션에서 클릭당지급 광고(또는 클릭당 비용(CPC) 광고)와 경쟁하고, 여기서 실적이 가장 좋은 광고만 페이지에 게재된다. 광고주는 광고가 게재되도록 하기 위해 기존의 CPC 광고보다 높은 노출당비용(CPM)으로 입찰해야 한다.


CPM 광고는 텍스트 또는 이미지 광고일 수 있으며 항상 복합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한다. CPM 텍스트 광고를 확장하여 전체 광고단위를 채울 수 있다. 확장된 텍스트 광고는 광고 형식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검색 CTR(Click Through Ratio)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이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은 0.7%가 된다.


검색 RPM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이다.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검색 RPM은 4달러(60달러/15,000*1000)가 된다.



이전 포스팅

2017/06/03 - [애드센스AdSense] - 5월 15일 애드센스 승인 후 5월 애드센스(티스토리) 수익

2017/05/21 - [애드센스AdSense] - 구글 애드센스AdSense 승인 받았다!!! 별거아니구만?(허세( ˇ͈ᵕˇ͈ )허세(ˊᵒ̴̶̷̤ ꇴ ᵒ̴̶̷̤ˋ)و)




반응형

댓글